체계와 모두 상호작용하며 변화는 클라이언트의 역량강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① 변화는 가능할 뿐 아니라 명백하다
② 생태체계에서 일부분의 변화는 전체의 변화를 초래한다.
③ 변화에 대한 도전자체가 많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④ 문제를 찾아내기 위해 문제를 해결할 필요는 없다.
체계가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하는데 관심을 둠
(3) 체계의 기본적 속성
체계는 상호의존적이고 상호작용하는 부분으로 구성된, 전체와 부분 간에 관계를 맺는 일련의 단위
체계는 인과적인 관계 속에서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제 구성요소의 복합체이며, 각 구성요소는
체계가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하는데 관심을 둡니다.
(3) 체계의 기본적 속성
체계는 상호의존적이고 상호작용하는 부분으로 구성된, 전체와 부분 간에 관계를 맺는 일련의 단위를 말합니다.
체계는 인과적인 관계 속에서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제 구성요소의 복합체이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1982)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실천이란 첫째는 인간과 사회환경간의 생태체계적인 관점에 기초하여 개인, 집단, 가족이 자신들의 문제해결능력과 대처능력을 향
모든 것을 생명의 존엄성에 비춰 생산하고 유통, 소비하는 운동을 말한다.
이러한 생명 살리기 운동으로서 농촌 교회의 선교는 생명을 담지 하고 있는 농촌을 회복하는 일임과 동시에 농민을 주체로 세우는 일이다. 농촌교회의 생명 살리기 운동, 생명 살림의 선교는 생명 농업을 실천하는 일과
사회생활에서의 규칙준수를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것이 인간교육이다(조휘일, 1995). 다시 말해 인간교육은 사회참여의 경험을 통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사회에 대한 올바른 자기 판단과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인간교육은 정규적인 교육뿐만 아니라 실천적이고 체험적인 경험교육을
의해 형성되었다. 생물학자로서 폰 베르탄피는 생물의 조직과 생물이 어떻게 유지되고 그 기능이 조절되는지를 설명하였는데, 그는 일반체계이론은 체계 내에서 그리고 체계 사이에서 정보가 교환되는 방법과 관련된 모델정립과 추상적인 일반화에 대한 무수한 시도를 통해 발달되었다고 보았다.
일반체계적관점은 사회복지사들에게 특정 문제에 대한 원인적 실명을 제시하는 단일 이론이기보다 한 개인이 처해 있는 복잡한 상황을 체계적으로 사정하고 평가하도록 도와주는 관점 혹은 인식의 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 일반체계적관점은 사회복지사들로 하여금 인간행동을 이해할 때 원인
하는 것이며 구체적으로 사람들이 환경과의 상호작용관계에서 박탈당하거나 상실한 권리, 기회, 자원, 서비스를 획득하여 자신과 환경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모델에서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협력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문제 해결 과정에 함께 참여한다.